제물포구락부 인문학 아카데미

시민 여러분들을 위해 모든 교육과정은 무료로 진행됩니다. 사전 예약은 필수 입니다.






   <지난 강좌> 



























차이를 즐기는 역사 공부

강 창 훈 작가


2021년 2월 20일 토요일 오전 10시

오늘과 마주한 3 . 1 운동

김 정 인 교수


2021년 2월 28일 일요일 오전 10시

위젯 미리보기

차이를 즐기는 역사공부 - 강창훈 작가

강창훈 작가는 고려대 동양사학과를 졸업하고 같은 학교 대학원에서 중국사 전공으로 석사 학위를 받았다. 사계절출판사, 도서출판 책과함께 등에서 역사책 기획 편집자로 일했고, 어린이책 작가가 된 뒤 중국사 편지. 세 나라는 늘 싸우기만 했을까?, 일본사 편지. 왜 그렇게 생각해? 등을 썼다. 철의 시대로 제5회 창비청소년도서상 교양 기획 부문 대상을 수상했다. 강창훈 작가는 어린이 독자와 소통하며 직접 느꼈던 점 그리고 실제로 자신의 아이를 키우면서 역사에 관한 대화를 나누며 쌓은 경험과 고민, 노하우를 풀어놓는 작업을 주로 한다.

위젯 미리보기

오늘과 마주한 3.1운동 - 김정인 교수

3.1운동은 늘 거족적인 운동으로 기억되어왔다. 오늘의 대한민국을 있게 한 민족사적 성과, 즉 과거사로서 평가받았다. 하지만 3.1운동의 역사를 찬찬히 들여다보면 그 속에서 수많은 오늘의 나를 만나게 된다. 집단이 아닌 개인 주체의 시각에서 보면, 나를 통해 과거와 현재는 이어지게 된다. 여기서 오늘의 나는 2017년 거리에서 민주주의의 봄을 맞았던 촛불시민으로서의 나이기도 하다. 한국역사연구회 3.1운동100주년기획위원회 위원장과 대통령직속 3.1운동100주년기념사업추진위원회 기획소통분과위원회 위원장을 맡고 있는 김정인 교수는 민주주의의 눈으로 한국 근현대사를 재해석, 재구성하는 작업을 지속해오고 있다. 3.1운동은 민주주의 관점에서 근대와 현대를 나눌 만큼 획기적인 분기다. 이 책은 3.1운동을 공간, 사람, 문화, 세계, 사상, 기억이라는 6가지 개념으로 새롭게 바라본다.

익숙하지만 잘 모르는 역사적 유물 이야기


2021년 2월 6일 토요일 오전 10시

위젯 미리보기

박찬희 소장의 익숙하지만 잘 모르는 역사적 유물 이야기

2021년 2월6일 토요일 오전 10시. 박찬희 박물연구소장은 대학에서 역사를, 대학원에서 한국미술사를 공부했다. 박물관에서 11년 동안 학예사로 일하며 다양한 문화유산을 보고 만졌다. 아내의 육아휴직이 끝날 무렵 일을 접고 육아를 시작했다. 이때의 경험을 모아 아빠를 키우는 아이를 썼다. 그 후 놀이터에서 아이들과 놀면서 놀이터와 놀이의 중요성을 새삼 깨달았고 이 경험을 바탕으로 한겨레신문에 놀이터야, 놀자를 연재했다. 지금은 박찬희박물관연구소 소장으로 일하면서 많은 사람들에게 박물관과 문화유산의 중요성을 알리고 있다.

치킨으로 보는 대한민국


2021년 2월 7일 일요일 오전 10시

위젯 미리보기

정은정 작가의 치킨으로 보는 대한민국

2021년 2월7일 일요일 오전 10시 경북대에서 사회학 박사과정을 수료하고 음식과 농업, 농촌사회와 먹거리 산업화 문제에 관해 강의하고 있다. 농촌사회학 연구자로서 농촌과 먹거리 관계의 회복을 도모하자는 이야기를 라디오에서 말하고 신문에 쓰고 있다. 지은 책으로 (그렇게 치킨이 된다), (대한민국 치킨전(展)),(아스팔트 위에 씨앗을 뿌리다),(질적 연구자 좌충우돌기(공저) 등이 있다.

2021년 1월 31일 일요일 오전 10시

위젯 미리보기

황종욱 작가 특강

[제물포구락부 인문학 특강] -중세와 음식에 관한 이색적 탐구 황종욱 작가는 서울대학교에서 불어불문학을, 서울대학교 국제대학원에서 무역과 경제개발간의 관계를 연구하고 외교부등에서 연구원으로 일했다. 현재 르꼬르동블루 숙명아카데미등 다양한 공간에서 음식문화에 관해 시민들과 소통하고 있다. 제물포구락부 인문학 특강에서는 혁명의 시대 계몽의감자,요리책도 역사서가 될 수 있다, 종세덕질과 요리책에 관한 주제로 흥미로운 이야기를 들려드릴 예정이다.

2021년 1월 30일 토요일 오전 10시

위젯 미리보기

한철호 교수 특강

[제물포구락부 인문학 아카데미] -한철호 교수의 개화기 국제정세 한철호 교수는 고려대 사학과 및 동대학원 사학과를 졸업했으며 현재 동국대 역사교육학과 교수로 재직중이다. 2019년 JTBC 차이나는 클래쓰에서 안중근 의사에 대한 스토리를 재조명하여 대중의 주목을 이끌어냈다. 개화기 국제정세,동아시아 근현대통사,역사적 사고와 역사교육

2020년 12월 20일 일요일 오후 2시

위젯 미리보기

12월 20일 특강 - 길위에서 읽는 중국현대사 대장정

길위에서 읽는 중국 현대사 대장정에는 1934년 마오쩌둥의 368일 대장정 역사의 현장을 59일 동안 1만 2800킬로미터를 답사하면서 기록한 중국 현대사 이야기가 펼쳐진다. 앞서 중국의 음식 문화와 민가 건축, 삼국지등으로 중국의 속살을 속속들이 소개해온 저자 윤태옥이 대장정을 통해 중국을 한 걸음 더 깊이 들여다보았다. 다큐멘터리 제작자로서 치밀한 답사 준비를 통해 한국인으로는 대장정 답사를 최초로 완주했고, 함께한 여행 동반자들과 인문기행의 경험을 나누면서 길 위에서 만나는 현대 중국인의 모습도 따뜻하게 담아내었다. 저서 길위에서 읽는 중국 현대사 대장정을 통해 가깝지만 넓은 나라 중국을 여행하는 색다른 방법과 만날 수 있을 것이다.

2020년 12월 19일 토요일 오후 2시

위젯 미리보기

12월 19일 역사 특강 - 문화재를 지킨 사람들

박물관에 전시되어 있는 많은 유물이 어떤 과정을 통해 그 자리에 놓이게 된 것인지, 제자리를 떠나야 했던 유적들은 어떻게 다시 만날 수 있게 된 것인지 궁금한 마음이 들었습니다. 이 해답을 찾는 과정에서 많은 이의 숨은 노력을 알게 되었구요. 질문이 생겼을 때 한 발 더 내디딘 사람들, 선택의 순간에서 다른 이를 배려했던 사람들의 이야기를 들려주고 싶어 이 책을 썼습니다. 성균관 대학교 역사교육과와 명지 대학교 대학원 미술사학과에서 공부하고, 중학교에서 역사를 가르치고 있습니다. 박물관 체험 및 문화유산 답사와 관련해 현직 교사 연수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낯선 그리움의 땅, 만주, 눈으로 보고 손으로 만드는 한국사 유물 열아홉, 서울 골목의 숨은 유적 찾기를 펴냈습니다.

ABOUT


주소:인천광역시 중구 자유공원남로 25

전화번호:032-765-0261

이메일:jemulpoclub@gmail.com

찾아오시는길


#제물포구락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