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물포구락부 스토리 아카이브

재즈,어번스케치,3D모델링,여행가 그리고 남겨진 이야기.

재즈브루잉재즈 브루잉 - Plays Gabriel Faure (The Treya Quartet, DIVOX)

리디언스
2021-02-18
조회수 19


<Plays Gabriel Faure> (The Treya Quartet, DIVOX)

 



Plays Gabriel Faure (The Treya Quartet)




앨범 <Plays Gabriel Faure>는 프랑스 작곡가 가브리엘 포레(Plays Gabriel Faure)의 음악을 이탈리아 트럼페터 파올로 프레수(Paolo Fresu)가 멤버였던 트레야 퀄텟(The Treya Quartet)이 재즈로 연주한 앨범이다.

앨범의 타이틀처럼 수록곡은 모두 낭만주의와 인상주의를 넘나들었던 가브리엘 포레의 곡들이다. 어렸을 때부터 음악에 두각을 보인 포레는 교회음악학교를 수석으로 졸업하고 교회 오르간을 연주하기도 했다. 동 시대 여타 작곡가들에 비해 관현악이나 오페라 작품 보다는 주로 실내악과 가곡을 많이 남겼다. 아름다운 선율의 서정적인 작품을 많이 남긴 작곡가로도 유명하다. 흥미롭게도 즉흥 연주를 매우 즐겼다고 전해진다. 많은 재즈 연주자들이 포레를 즐겨 연주하는 이유가 어쩌면 포레의 곡들에 상당 부분 이러한 경험이 녹아 있어서 그럴지도 모른다. 그만큼 자유로운 형식의 작품들이 많다. 형식의 자유로움은 즉흥 연주에 많은 여지를 줄 수 있기 때문이다. 결국 이런 요소들이 어떤 식으로든 재즈와 연결되어 있다는 의미도 된다.



가브리엘 포레 (1845 ~ 1924) 





앨범 Plays Gabriel Faure는 수록곡 대부분이 감상하기 편한 발라드풍의 곡들이다. 거기에 파올로 프레수와 관록 있는 피터 워터스를 비롯한 멤버들의 플레이가 워낙 아름다워서 재즈 연주지만 마치 정통 클래식 실내악을 대하고 있는 기분이다. 하기야 이쯤 되면 재즈와 클래식을 구분하는 건 부질없는 일이긴 하다.








클래식을 재즈로 연주하는 경우 스윙을 지나치게 강조한 나머지 자칫 가벼운 로비음악으로 전락시키는 수가 있다. 선율과 리듬의 해체 정도를 넘어 작품 본연의 뉘앙스를 심각하게 훼손하는 경우다. 그런 사례에 비하면 트레야 퀄텟의 본 작품은 상당히 안정적이다. 재즈의 자유로움이 적절히 묻어 있으면서도 원곡의 클래시컬한 분위기와 작품성을 전혀 손상시키지 않고 있다. 클래식의 절제미와 형식미에 재즈의 개방성이 가미되어 있는 형식이지만 굳이 비중을 따져 보면 전체적인 무게 중심이 재즈 보다 클래식에 좀 더 치우쳐 있다. 

역시 이 작품에서도 파올로 프레스의 뮤트 트럼펫 사운드는 비교할 수 없는 우위에 있다. 사견이지만 뮤트 트럼펫으로는 마일즈 데이비스 이후 파올로 프레수가 감히 최고라고 생각한다. 프레수의 절제된 사운드야말로 클래식을 표현하는데 있어서 단연 강점이다. 언뜻 포레가 생존하여 자신의 작품들을 재즈로 연주한다면 바로 이런 느낌으로 플레이 하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마저 든다.

다만 아쉬운 게 하나 있다면 트레야 퀄텟이 포레뿐만 아니라 드뷔시나 라벨, 사티 등 당대 여타 작곡가들의 음악도 연주했었더라면 얼마나 좋았을까 하는 점이다. Plays Gabriel Faure를 발표한지 20년이 넘었는데도 아직 후속 앨범이 없기 때문이다. 또한 파올로 프레수의 명성과 앨범 자체의 퀄리티에 비해 트레야 퀄텟에 대한 정보 역시 별로 없다. 아마도 단기간 활동했던 프로젝트 밴드의 성격이 짙었기에 그런 게 아닐까 생각해 본다.







사족 하나를 붙이자면 앨범 자켓의 한자(漢字)는 별 성(星)자다. 하늘의 별을 뜻하기도 하고 밤(夜)을 뜻하기도 한다. 드물게는 흘러가는 세월을 뜻하기도 한다. 그래서일까? 포레의 그 유명한 Pavane를 비롯한 모든 트랙이 다 좋지만, 1번 트랙 Adieu(안녕)와 7번 트랙 Après un Rêve(꿈꾸고 난 후)가 유난히 귀에 잘 들어온다. 두 개의 연주 모두 고즈넉한 밤을 더욱 고요하게 만드는 매력이 있다.  





Provided to YouTube by NAXOS of America Après un rêve, Op. 7, No. 1: 3 Songs, Op. 7: No. 1, Après un rêve (Arr. For trumpet, double bass, piano and percussion) · Treya Quartet Treya Quartet: Treya Quartet Plays Gabriel Fauré ℗ 2011 Divox Released on: 2011-02-01 Ensemble: Treya Quartet Composer: Gabriel Fauré Auto-generated by YouTube.

0 0

연락처


주소:인천광역시 중구 자유공원남로 25

전화번호:032-765-0261

이메일:jemulpoclub@gmail.com

찾아오시는길


#제물포구락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