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물포구락부 스토리 아카이브

재즈,어번스케치,3D모델링,여행가 그리고 남겨진 이야기.

제물포인문路드웃터골과 조선인 학생 야구팀 한용단

모비딕
2021-01-11
조회수 31

규칙이 간단해 언어가 달라도 서로 감정을 공유하고 즐길 수 있다. 사회적 계급, 인종, 성별에 차별받지 않고 자유로운 경쟁을 할 수 있으며, 직접 참가하지 않더라도 사람들은 서로 공감하고 감동하고 환호하고 좌절하기도 한다. 

이상적이지 못한 사회에 살고 있는 우리가 순수하게 열광할 수 있는 몇 없는, 말 그대로 이상적인 사회의 축소판이다.


바로 스포츠에 대한 이야기이다. 

그리고 우리나라 역사에 있어서 그야말로 최악으로 이상적이지 못했던 일제 강점기, 제물포구락부 인근 웃터골에서 펼쳐진 “서양식 공치기”는 당시 나라를 잃고 핍박받던 시절 일본인에 대한 민족적 원한과 울분을 함께 잠시나마 삭혀내기에  충분했었다.

  "야구대회가 있다고 소문만 나면 시민 팬들은 만사를 제쳐놓고 구름같이 모여들었다. 엿장수도 오고 지게꾼도 나섰다. 할머니도 스트라익하고 할아버지도 홈런 소리를 외쳤다."

-인천 향토사학자 고일의 '인천석금(仁川昔今' 중(1955년)


서양인들의 거주구역이었던 각국지계와 인접한 응봉산 아래 조선지계에 위치한 웃터골에서 펼쳐진 야구경기에 대한 기록이다.

1919년 3.1 만세운동에 자극받은 일제는 이른바 문화정책을 전개하는데, 웃터골은 그러한 정치적 배경하에 조성된 우리나라 최초의 공설 운동장 이었고, 지금은 제물포고등학교의 교정이 들어서 있다.


이 게임에 참가한 조선의 야구팀 “한용단”은 사실 평범한 팀이 아니었다. 조선인들의 민족의식을 드높인 자주적 단결체 역할을 했으며, 시민들의 감정은 오롯이 그들에게 이입되었다.


이 팀이 탄생된 배경에는 각별한 연유가 있다. 


이 팀의 단장은 곽상훈이란 분으로 1919년 3월 1일 만세사건 때 독립운동을 촉구하는 선전물을 인쇄하여 배포한 혐의로 학교(경성고등공업전문학교) 에서 퇴학을 당하게 된다.


그해 12월 그는 독립단체를 결성코자 인천에서 거주하며 서울로 통학하는 학생들을 규합하여 ‘인천 한용청년회’를 조직하게 된다. 


이들은 문예 활동이나 예술 활동도 활발하게 전개하였는데, 그 중 하나의 활동이 바로 야구부였으며,  한국인에게는 일본인에게 쌓인 원한과 울분을 마음껏 발산 시킬 수 있는 최고의 항일 야구팀이었다.


1922년 5월 21일 ‘전 인천우승기 쟁탈전’ 경기에서 한용단은 조선인팀중 유일하게 남아  “동지회”라는 일본인팀과 결승전을 치렀다.


【(전략) 관중은 인산인해를 이루었으며 (중략) 하오 4시반 부터 한용단의 선공으로 결승전이 시작되니 장내를 뒤집는 듯한 박수소리와 한용단의 여용여호한 용기는 바다를 뒤집을 듯한 기세로 대전할 때, 일본인 심판의 왕왕 부정당한 심판에 일반관중은 분개하여(...) 경관대가 이를 막고 제지와 해산 명령에도 불구하고..... 사태가 심히 험악하였더라】

-당시 5월23일자 동아일보 기사중.



구장에서 일본인들과 충돌한 사건을 빌미로 한용단은 1924년 해체됐고, 이름도 바꿀 것을 강요받아 3년 뒤 고려 야구부로 개명 되었으나 그 뒤의 활동은 알려지지 않고 있다.


사진 중앙 안경,곽상훈 단장


인천 기상대 정남향 아래쪽 현재 제물포고등학교 교정으로 쓰이고 있는 분지 일대의 옛지명 “웃터골"


동쪽으로 다소 치우쳐 터진 삼태기 모양의 이 골짜기는 1920년 10월부터

1934년 인천부립중학교 부지가 들어서기까지 대략 15년 동안 인천의 공설 운동장으로 역할을 해 왔다. 


인천부립중학교는 인천중학교 전신으로 일본인 학교였다가 한인 학교로 바뀌었고 후에 다시 인천중학교는 고교 평준화 시책에 의해 폐교되고 지금은 제물포고등학교의 교정이 되었다.


웃터골에서 서양식 공치기를 통해 일본인들의 코를 납짝하게 눌러주었었던 전설같은 조선 청년들의 영웅담을 생각하면 다소 아쉽긴 하지만  이후 제물포고는 1982년에 야구부를 창단했고 지금은 인천고(1917년 창단), 동산고(1945년 창단)와 함께 야구 명문 으로서 널리 인정받고 있다. 




0 0

연락처


주소:인천광역시 중구 자유공원남로 25

전화번호:032-765-0261

이메일:jemulpoclub@gmail.com

찾아오시는길


#제물포구락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