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물포구락부 스토리 아카이브

재즈,어번스케치,3D모델링,여행가 그리고 남겨진 이야기.

읽는커피대불호텔, 한국 최초의 서구식 호텔

리디언스
2021-01-03
조회수 86

대불호텔,  한국 최초의 서구식 호텔 


우리나라 최초의 서구식 호텔은 어디일까? 이를 알기 위해서는 우리나라 개항의 역사를 살펴보아야 한다. 서구식 호텔이라는 용어에서 보듯 서구 즉 미국 영국을 비롯한 서구 열강과 필연적으로 연결되어 있기 때문이다. 


조선의 개항은 일본에 의해 1875년 ‘운요호 사건’이 발생하고, 1876년 ‘강화도조약’이 체결되어 부산과 원산에 이은 1883년 제물포가 개항함으로써 시작된다.



대불호텔이 보이는 1890년대 인천항 전경



이로써 한낱 작은 어촌에 불과했던 제물포는 우리나라에서 가장 근대적인 도시가 되어 일본, 청나라를 비롯하여 미국, 영국, 프랑스 등 서구 열강들의 외국인들이 쏟아져 들어오게 된다.


그런데 당시 제물포를 통해 입국한 외국인들은 한 가지 심각한 문제에 부딪히게 된다. 변변한 이동 수단이 없었기에 제물포에서 그들의 근본 목적지인 한성까지 당일에 도착하기란 거의 불가능했기 때문이다. 따라서 최소 1박 2일은 제물포에서 머물러야 했는데, 심각한 문제란 바로 그들이 묵어야 할 숙소가 없다는 것이다. 하지만 수요가 있으면 공급이 있기 마련이다. 이때 일본인 호리 히사타로(堀久太郞)와 그의 아들 호리 리키타로(堀力太郞)에 의해 대불호텔(大佛호텔)이 설립된 것이다. 




현 청일 조계지 계단 위치에서 바라본 대불호텔과 인천항




대불호텔의 최초 건립은 창업자의 아들 호리 리키타로가 벽돌 건물로 지은 1888년이라는 설이 정설이다. 하지만 미국군함 주니아타호의 해군 군의관 조지 우즈가 남긴 일기에 의하면 1884년 제물포 도착 당시 막 준공된 2층 목조주택의 통상적인 일본식 여관인 대불호텔을 보았다고 기록하고 있다. 또한 선교사 아펜젤러의 비망록에 의해서도 1885년에 이미 대불호텔이 영업중이었음을 알 수 있다. 


“제물포에는 미국인이나 유럽인이 경영하는 호텔이 없다. 일본 호텔이 하나 있다고 들었기에 인부 한 사람을 불러서 몸짓으로 짐을 옮겨 달라고 해 놓고는 곧바로 출발했다. 호텔 방은 편안하고 넓었으나 약간 싸늘했다. 식탁에 앉았을 때는 잘 요리되어 입에 맞는 외국 음식을 먹을 수 있었다.”


“끝없이 지껄이고 고함치는 일본인, 중국인 그리고 한국인들 한복판에 짐들이 옮겨져 있었다. 다이부츠(대불호텔의 일본식 발음) 호텔로 향했다. 놀랍게도 호텔에서는 일본어가 아닌 영어로 손님을 편하게 모시고 있었다.”



과거의 모습으로 재현된 대불호텔 객실 내부 (인천 중구 생활사 박물관)



당시 대불호텔의 숙박료는 상급 2원 50전, 중급 2원, 하급 1원 50전이었다. 같은 시기 제물포지역의 일본식 여관의 숙박료가 최고 1원이었던 점에 비하면 상당히 비싼 요금이었지만 늘 빈 방이 없을 정도로 인기가 높았고 제물포에 입항한 거의 대부분의 외국인들은 대불호텔을 숙소로 정했을만큼 서비스도 좋았다고 한다.



1880년대 당시 대불호텔과 주변 호텔 객실 요금 비교표 (인천 중구 생활사 박물관) 



하지만 성장가도를 달리던 대불호텔의 성세는 1899년 경인철도 개설과 1904년 러일 전쟁 이후 서양인 출입이 뜸해지는 등 숙소의 기능이 축소됨에 따라 폐업, 1918년 북경요리 전문점 중화루가 개업하면서 그치고 만다. 중화루 조차도 1970년대에 운영난으로 인해 폐업하게 되어 대불호텔 건물은 해체하게 된다.





중화루의 옛모습



한편, 여러 기록에 의하면 1902년경 한국 최초의 서양식 호텔인 손탁호텔 1층 ‘정동구락부’에서 최초로 커피가 판매되었다고 한다. 따라서 손탁호텔이 한국 최초의 커피 전문점으로 알려져 있다. 



1920년대 손탁호텔 전경



하지만 인천의 대불호텔은 손탁호텔 설립 이전에 이미 영업을 시작했다. 1887년에는 3층 건물로 신축하는 등 본격적인 서양식 호텔로 운영되었다. 커피를 판매했다는 구체적 사실을 증명해 줄 유물이나 기록이 남아 있지 않지만 아펜젤러의 기록에서처럼 서양식 식사가 제공된 호텔인 만큼 커피가 판매되었을 가능성은 매우 높다. 그러므로 대불호텔이야말로 실질적인 한국 최초의 커피 전문점으로 볼 수 있다. 



본 칼럼은 팟캐스트 버전도 함께 제공됩니다. 청취하실려면 플레이 버튼을 터치하세요.


1 0

연락처


주소:인천광역시 중구 자유공원남로 25

전화번호:032-765-0261

이메일:jemulpoclub@gmail.com

찾아오시는길


#제물포구락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