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물포구락부 스토리 아카이브

재즈,어번스케치,3D모델링,여행가 그리고 남겨진 이야기.

재즈브루잉재즈 브루잉 - 재즈와 만화, 동시대의 정서

리디언스
2020-08-08
조회수 195

재즈와 만화, 동시대의 정서






재즈는 전문적인 음악 교육을 받지 않은 이도 듣는 순간 직감적으로 재즈로 인식하게 된다. 대체 어떤 음악적인 특성이 있길래 그런걸까. 재즈에는 스윙이라는 리듬, 당김음이라 일컫는 싱코페이션, 즉흥연주 등 재즈가 재즈로 들려지게 만들어주는 몇가지 특징들이 있다. 이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것은 즉흥연주다. 즉흥연주를 통해서 연주자는 말할 것도 없고 감상자들 역시 자기만의 감정으로 해석하고 느끼고 즐길 수 있다. 즉흥연주만의 매력이다. 규정되어 있지 않은 자유로움, 번뜩이는 영감으로 인해 무한한 해석이 가능하고 본질을 뛰어넘는 확장성이 있다. 마치 만화의 말풍선을 비워 놓았을 때 아이들이 자기만의 상상력으로 빈 말풍선을 채우는 것과 같다. 만화의 작법 또한 일반 회화 예술보다 번뜩이는 순간적 영감이 더 중요할 것이다. 

재즈와 만화는 역사적으로 상당히 밀접한 관계를 유지하곤 했다. 1928년에 탄생한 최초의 디즈니 애니메이션인 ‘증기선 윌리’가 좋은 사례다. 월트 디즈니의 작품 증기선 윌리는 미시시피강을 오르내리는 증기선에서 주인공 미키마우스가 벌이는 에피소드들을 그렸다. 영화의 러닝타임 내내 재즈가 흐르고 있다. 배경이 된 증기선은 재즈의 탄생지 뉴올리언스에서 미시시피 강을 따라 대도시인  시카고 등지로 왕복했던 당시의 가장 대표적인 운송 수단이었다. 운행 시간이 길었던 터라 선내에는 식당과 침대, 승객들의 여흥을 위해 홀이 마련되어 있었고 재즈 악단이 상주하여 운영되었다. 마침 재즈는 뉴올리언스에서 벗어나 시카고와 뉴욕 등 대도시로 급속하게 확산되는 시기였다. 당연히 많은 연주자들이 증기선 선상 연주를 거져가게 됨으로서 루이 암스트롱으로 대표되는 위대한 재즈 레전드들이 탄생하는 공간이 된다. 이런 과정을 거쳐 본격적으로 발전하기 시작한 재즈는 1950년 즈음을 기점으로 미국 대중음악, 즉 세계 대중음악의 기반이 된다.


Mickey Mouse Steamboat Wille (1928)




특히 1937년에는 디즈니 애니메이션의 시대를 활짝 열게 만든  세계 최초의 장편 만화영화 ‘백설공주’가 상영되었다. 여기에 사용되었던 삽입곡 ‘Someday My Prince Will Come’은 현재 전세계에서 가장 사랑 받는 재즈 스탠다드중에 하나가 되었다. 1940년 ‘피노키오’에서는 ‘When You Wish Upon a Star’가, 1951년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에서는 ‘Alice in Wonderland’가 탄생하는 등 현재 이 시간 지구상의 어딘가에서 반드시 연주되고 있을 명곡들이 수없이 많이 탄생되었다.


Someday My Prince Will Come (Bill Evans Trio)



When You Wish Upon a Star (Keith Jarrett Trio)



Alice in Wonderland (Chet Baker · Philip Catherine )




스누피와 찰리 브라운으로 기억되는 ‘피너츠’도 바로 이 즈음에 탄생한다. 피너츠는 1950년 신문 연재를 시작으로 2000년까지 이어질때까지 미국에서뿐만 아니라 세계에서 가장 사랑받는 만화가 되었다. 중요한 것은 피너츠가 지면에서 나와 TV 애니메이션으로 변모할 때 사용되었던 배경음악이 바로  재즈였다는 것이다. 1965년 미국 CBS 텔레비전에서 크리스마스 특집 프로그램으로 방영된 ‘찰리 브라운의 크리스마스’의 배경 음악으로 ‘빈스 과랄디’의 재즈가 사용되었다. 


   Charlie Brown Christmas Dance (Vince Guaraldi)




만화의 성공에는 재즈의 보이지 않는 공로가 있으며 또한 반대로 재즈가 미국의 대중음악, 나아가 세계의 대중음악으로 자리잡는 과정에 만화가 큰 몫을 했다는 사실이다. 결국 미국에서 재즈가 가장 대중적인 사랑을 받았던 시절, 당시의 아이들은 피너츠를 보면서 혹은 디즈니 만화를 보면서 재즈를 들었던 것이다. 그들에게는 재즈와 만화야말로 어른이 되어서도 결코 기억에서 지워지지 않을 추억인 셈이다. 이것은 어떤 특정한 세대가 머털도사와 묘선이, 도깨비 감투를 기억하고 매달 어린이 잡지 별책부록으로 나왔던 요철발명왕을 잊지 못하고 로보트 태권브이의 주제가를 아직도 외우고 있으며 어깨동무, 소년중앙, 보물섬, 새소년을 기다리던 어린 시절의 추억을 잊지 못하는 것과 같은 이유다.



1 0

연락처


주소:인천광역시 중구 자유공원남로 25

전화번호:032-765-0261

이메일:jemulpoclub@gmail.com

찾아오시는길


#제물포구락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