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물포구락부 스토리 아카이브

재즈,어번스케치,3D모델링,여행가 그리고 남겨진 이야기.

근대건축이야기프랑스 공사관

아나스타샤
2020-06-30
조회수 63

 


정동 구역의 시작이자 끝자락에 해당하는 서대문 언저리의 정동 28번지에는 창덕여중(昌德女中)이 위치하고 있는데, 여기가 곧 근대개화기의 각국공사관을 통틀어 가장 빼어난 외관을 자랑했던 옛 프랑스공사관이 있던 자리이다. 

상림원의 고지를 차지한 러시아공사관과는 길 하나를 사이에 두고 마주보고 있는 이곳은서소문쪽에서 배재학당과 이화학당의 뒤편을 끼고 서대문 방향으로 길게 이어지는 서울성벽이 자연스럽게 언덕을 이루고 있는데다 주변 일대가 제법 너른 지형을 이루고 있었으므로 공사관의 터전으로서는 아주 마침맞은 장소였다.



알렌의 <외교사연표>에는 1895년 6월에 프랑스공사관 건물의 정초석이 놓였다고 기술하고 있으나, 정작 창덕여중 구내에 남아 있는 정초석 잔석에는 "RF 1896"이라고 새겨져 있는 것이 다르다. 정초석에 새겨진 '1896'이란 연도가 착공시점을 표시한 것인지, 준공시기를 표시한 것인지는 잘 분간할 수 없다. 여기에 표시된 RF는 'Republique Francaise'의 약어로 '프랑스공화국'이라는 뜻이다.


이 건물의 설계자에 대해서는 자세히 알려진 바 없으나, 그 시절에 프랑스 출신 건축가 살라벨(Joseph Auguste Salebelle)가 조선정부에 초빙되어 궁중건축업무를 담당하고 있었으므로 그의 작품으로 추정하는 견해도 없지 않다. 이 당시 건립된 프랑스공사관의 규모와 세부구조에 대해서는 1935년에 경성부 영선계 기사인 미우라 노보루(三浦昇)가 정밀 측정한 도면자료와 내부장식 스케치 등이 그대로 남아 있어 많은 참고가 된다. <조선과 건축> 1935년 4월호에 수록된 이 자료의 개요를 소개하면 아래와 같다.

"장소 서대문소학교 교정내, 건평 423.72평방미터, 연건평 1370.95평방미터, 지하층 413.35평방미터, 1층 423.35평방미터, 2층 423.35평방미터, 3층 36.72평방미터, 4층 36.72평방미터, 5층 36.72평방미터, 높이 지반에서 탑옥의 꼭대기까지 26.32미터."

이와 아울러 구조는 벽돌조 프랑스 치장쌓기에 대석, 창대, 장식기둥 등은 화강석으로 다듬어 넣었고, 지붕은 순아연판이었으며, 내부는 바닥이 티크재 및 테라조, 벽은 벽지, 천장은 회칠이었다고 소개하고 있다. 그 당시 영사 내외는 본건물 내에서 기거하였으며, 주방은 2층에 설치하는 한편 부속창고는 지하실에 두었는데, 각층의 각방에는 세면 수세기 등을 달았으며, 탑층에는 '탱크'를 설치하여 각방에 급수장치로 연결되게 하였다.

이 자료를 남긴 미우라 노보루는 "당시의 건축으로서 명치정(明治町)에 소재한 불란서교회(즉 명동성당)와 더불어 동서고지(東西高地)를 새롭게 장식한 당시를 추억하면 확실히 일 이채(異彩)를 보여준 것으로 생각되며, 외관의 결구는 좌우간 내부의 벽, 마루, 창호 등의 재목, 수공 등에 상당한 고심을 기울인 것으로 인정되고, 사용된 각재료는 금일로서 보더라도 우수한 것이 사용되어진 것으로 볼 때, 이것이 건축비도 상당히 올려놓은 것으로 추측할 수 있다"는 견해를 덧붙였다.




자국의 위세를 과시하려는 의도가 고스란히 배어있던 탓이기도 하겠지만, 서대문 성벽 밖으로 삐죽이 솟아오른 프랑스공사관의 외경은 누구에게나 나름의 깊은 인상을 남겨주기도 했다. 그래서인지 근대시기에 서양인을 통해 유통된 이미지자료에는 서울성벽과 그 위로 올라앉은 프랑스공사관의 풍경이 유달리 자주 등장한다.

하지만 대한제국의 몰락과 더불어 이러한 프랑스공화국의 위세 역시 그다지 오래 지속되지는 못하였다. 1905년 이른바 '을사조약'의 체결과 더불어 프랑스공사관은 프랑스영사관으로 격하되어 외교진영이 완전히 축소개편되었고, 그나마 경술국치가 가시화한 1910년 10월 1일에는 프랑스영사관이 20년간을 머물러온 정동땅을 버리고 서대문밖 합동(蛤洞) 30번지(番地)에 있던 충정공 민영환(忠正公 閔泳煥)의 구기(舊基)를 구입(購入)하여 이곳으로 옮겨가 버린다.



0 0

연락처


주소:인천광역시 중구 자유공원남로 25

전화번호:032-765-0261

이메일:coreacartoonist@gmail.com

인천시 담당부서: 문화재과 032-440-4472

찾아오시는길


#제물포구락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