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물포구락부 인문학 아카데미

시민 여러분들을 위해 모든 교육과정이 무료로 개설되었습니다.

운영중 교육과정

제물포구락부의  상주 작가와 스토리텔러가 상시로 운영중인 교육과정입니다. 예약하기를 통해 상세한 정보를 확인하세요.

위젯 미리보기

제물포구락부 인문학아카데미 - 해설이 있는 재즈

재즈음악은 60년대 히피 운동과 이후 전개된 반전 평화운동을 관통하는 시대정신을 파악할 수 있는 가장 흥미롭고 생생한 철학의 대상으로 주목받고 있는 장르이다. 그리고 그 뿌리는 개항기까지 거슬러 올라가 블루스, 흑인 영가와 맞닿아 있다. 재즈로 1930년대 경성의 공기를 고스란히 담아내었던 영화 모던보이와 같이 우리나라 최고의 재즈 칼럼니스트 경성현과 함께 개항장의 그윽한 공기를 음미해 보자.

위젯 미리보기

인문학아카데미 - 우리만 몰랐었던 개항, 그리고 우리

1876년 운요호 사건을 빌미로 일제와 강화도 조약이 체결됩니다. 이로부터 조선의 개항은 시작되었고 1895년 을미사변, 1905년 을사늑약, 1910년 한일병탄에 이르면서 오백 년 왕조는 역사 속으로 사라졌습니다. 이른바 통사는 그렇게 굵직한 사건들 위주로 서술되어있기에 우리 모두는 1883년 전개된 인천 개항장의 역사를 다소 소홀히 들여다본 게 사실입니다. 제물포와 경성을 축으로 나라의 명운을 건 외교전이 이루어지고 이 땅의 수많은 엘리트들이 목숨을 걸고 항해에 나섰던 제물포항의 10년을 새로운 시각과 다양한 스토리를 통해 들려드립니다.

제물포구락부 역사서점 특별기획

제물포구락부가 로제타 셔우드홀 여사를 기억하기 위해 특별히 마련한 공간을 이제 열정적인 역사 분야 출판사와 저자들과의 상생을 위한 공간으로 활용하게 되었습니다.

위젯 미리보기

역사서점특강 - 길위에서 읽는 중국현대사 대장정

길위에서 읽는 중국 현대사 대장정에는 1934년 마오쩌둥의 368일 대장정 역사의 현장을 59일 동안 1만 2800킬로미터를 답사하면서 기록한 중국 현대사 이야기가 펼쳐진다. 앞서 중국의 음식 문화와 민가 건축, 삼국지등으로 중국의 속살을 속속들이 소개해온 저자 윤태옥이 대장정을 통해 중국을 한 걸음 더 깊이 들여다보았다. 다큐멘터리 제작자로서 치밀한 답사 준비를 통해 한국인으로는 대장정 답사를 최초로 완주했고, 함께한 여행 동반자들과 인문기행의 경험을 나누면서 길 위에서 만나는 현대 중국인의 모습도 따뜻하게 담아내었다. 저서 길위에서 읽는 중국 현대사 대장정을 통해 가깝지만 넓은 나라 중국을 여행하는 색다른 방법과 만날 수 있을 것이다.

위젯 미리보기

역사학자 정기문의 식사食史

살기 위한 식사에서 맛보기 위한 식사로 먹고 마시는 일이 만들어온 문화와 역사의 대향연 우리는 살기 위해 먹지만, 맛을 즐기기 위해 먹기도 한다. 그런데 인간이 그 맛을 향유하기 시작한 것은 언제부터였을까. 역사학자 정기문 교수는 음식으로 역사를 들여다보면 세계와 인간에 대한 새로운 이해를 얻어낼 수 있다는 확신으로 이 책을 썼다. 단순히 흥밋거리 위주가 아니라, 역사적으로 중요한 음식 7가지를 선정하여 그 기원에서부터 현대까지의 역사를 살펴본다. 풍성한 에피소드와 유용한 정보를 많이 담아 디테일한 재미가 있으면서도, 수천 년의 시간을 핵심 소재 하나로 끝까지 밀고 나가는 필력과 구성력으로 묵직한 앎의 즐거움을 선사한다. 아래는 책에서 소개하는 음식 7가지와 그 주요 내용이다.

ABOUT


주소:인천광역시 중구 자유공원남로 25

전화번호:032-765-0261

이메일:jemulpoclub@gmail.com

찾아오시는길


#제물포구락부